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갤러리

주식 양도세 완화 정부 이르면 이번 주 발표 기대

by 저점줍줍 2023. 12. 19.

연말에는 주식 양도세를 피하기 위하여 개미 투자자들의 의도적인 투자 이탈 현상이 항상 문제가 되어 왔습니다. 양도세 기준이 10억이었는데, 개미 투자자들 중에 10억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이 양도세가 부담이 되기 때문에 이탈을 해 왔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이 양도세 기준을 기존 10억에서 50억으로 상향 조정함으로써, 대주주 기준을 상향하여 양도세 완화 방침을 밝혔고 이르면 금주 내에 발표를 기대하여 코스피 시장을 갑자기 이탈하는 현상이 사라지고 있어 투자 시장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주식차트-사진
주식차트-사진

 

주식 양도세 완화 이르면 금주 내 발표 기대

 

 

 

 

 

 

대통령실이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 대상인 대주주 기준을 상향해 양도세를 완화하는 방안을 이르면 금주 내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주식 양도세 완화 방안을 최종 검토하는 단계로 대주주 기준액은 최종적으로 확정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만, 기존의 10억 원에서 50억 원으로 상향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대선 공약 실행

 

 

 

 

 

 

주식 양도세 완화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하나였습니다. 따라서 양도세 완화 정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여러 방안이 다각도로 검토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이것은 시장 불확실성 해소를 위한 걸음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방안은 빠르면 금주 내에 발표 될 것으로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대주주 기준은 사행령 사안으로 국회 입법 절차 없이 정부가 개편할 수 있다는 점이 실행에 더 긍정적으로 점치어지고 있는 것이고, 양도세 완화를 통하여 기존보다 기준 자체가 상향 조정되면 상장 주식을 수십억 원 보유한 극소수 개인 투자자에게만 세금이 부과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말에 과세 회피를 위하여 대주주 보유 주식의 대량 매도 현상이 여전히 나타날 수는 있지만, 기존 대비 일부 호전적인 모양새가 연출 될 수 있어서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긍정적인 요소로 적용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예상 가능 시나리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될만한 글**

 

겨울 난방비 에너지바우처 신청인, 신청방법, 신청서류 알아보기

2024년 출산가구에 대한 주택 취득세 지원제도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제대로 준비할 수 있는 꿀팁

실비보험 비교 전문 사이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