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갤러리

비트코인 반감기·ETF 승인 기대

by 저점줍줍 2024. 1. 3.

우크라이나 및 이스라엘 전쟁의 여파와 더불어 금리 영향으로 인하여 투자 시장에 찬바람이 몰고 있는 가운데, 연말부터의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이 눈에 띄게 오르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올해도 반감기와 현물 상장지수펀드 (ETF) 승인을 바탕으로 랠리를 이어갈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어서 향후 비트코인의 가격 추이가 주목되는 시점입니다. 

 

 

 

비트코인 차트 

 

Bitcoin-price-on-Binance
Bitcoin price on Binance

 

비트코인 가격 변동 추이

 

 

 

비트코인 가격은 2021년 11월 6만 8천 달러까지 치달으며 신규 투자를 계획하던 사람들은 접근하기 조차 어려운 고가를 형성하였지만, 한국 출신 권도형씨의 가상화폐 루나 (LUNA) 붕괴 사건과 대형 가상화폐 거래소인 FTX의 몰락 여파 등으로 2022년 11월 1만 5천 달러대까지 가파른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비트코인은 작년부터 서서히 반등을 시작하여 2022년 말과 비교하였을 때 150% 가량 오른 4만 5천 달러 선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한화로 6천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는 것을 뜻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강세론자들은 비트코인 채굴량이 4년마다 절반씩 줄어드는 비트코인 반감기가 오는 4~5월 중으로 예상되는 만큼 공급 감소로 인한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3차례 발생하였던 반감기 때마다 비트코인 가격은 급등을 한 바 있습니다. 

 

또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가 이번 달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 (ETF) 승인 여부를 결정하는 가운데, ETF가 승인될 경우 기관투자자들의 참여 확대 등으로 가격이 급격한 상승을 예측하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미국 대선과 기준금리 인하 등도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끼칠 변수로 평가됩니다. 

 

비트코인 채굴업체 비트마이닝의 양유웨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비트코인 가격이 올해 2만 5천 ~ 7만 5천 달러, 내년 4만 5천 ~ 13만 달러 사이의 가격대로 형성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스탠더드 차터드 (Standard Chartered)를 비롯한 가상화폐 거래소인 네소의 공동 창업자 안토니 트렌체프는 비트코인의 가격을 10만 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여기에 가상화폐 금융서비스업체 매트릭스포트는 비트코인 가격이 올 해 상반기까지 6만 5천 달러, 연말까지 12만 5천 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밴처캐피털 업체인 코인펀드는 비트코인 가격이 내년까지 50만 달러에 다다를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으니,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시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코인펀드의 세스 진스는 달러 가치 하락 및 실질금리 하락,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과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하여 2024년 연말까지의 가격 예상을 25만 ~ 50만 달러 수준으로 상향 예측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비트코인 회의론자들의 의견 

 

 

 

하지만 비트코인 낙관론자들의 의견과는 달리 반대의 의견에도 귀를 귀울여야 합니다. 강세론자들이 언급하는 비트코인 ETF 승인 및 이더리움 ETF 승인 그리고 금리 인하 등의 호재들은 이미 현 가격에 반영이 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물 ETF 승인 이후에는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여기에 따른 가격 하락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있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했을 때, 비트코인으로 자동차를 구매하여 피난을 떠난 사람들의 기사와 같이 비트코인이 실제 생활에서 화폐 기능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한계성은 여전히 존재하여 지금의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를 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섞인 의견들은 비트코인이 처음 나왔던 2009년 시점부터 끊임없이 제기되었던 의견이며, 이러한 주장은 현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와 이제는 공존하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될만한 글**

 

파이코인 채굴 당신의 인생을 바꿀수도 있습니다

인천시 신생아 1억 지원 발표

2024년 출산가구에 대한 주택 취득세 지원제도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제대로 준비할 수 있는 꿀팁

실비보험 비교 전문 사이트

주식 양도세 완화 정부 이르면 이번 주 발표 기대

겨울 난방비 에너지바우처 신청인, 신청방법, 신청서류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