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은 항만하역, 창고 보관, 선박운송, 육상운송, 철도운송 및 초중량물 운송 등의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작년 쿠팡이 나스닥 상장을 앞두고 엄청난 시세를 주었던 종목이기도 합니다.
금일 중국에서 코로나가 확산되는 문제로 상하이를 8일간 봉쇄하기로 한 결정이 알려져 글로벌 공급망 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동방이 전일대비 6.54% 상승한 3,910원으로 마감하였습니다. 6.54% 상승한 것도 좋아 보이지만, 그것보다 거래량 때문에 이 종목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전일대비 37배가 상승하였습니다. 아주 수급이 폭발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 향후 주가 전망은 어떠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실적분석
동방은 시가총액 1,876억 원, 코스피 648위의 기업입니다. 매출은 2020년 대비 소폭 증가하였고, 영업이익 또한 전년대비 32억 증가하였습니다. 문제는 당기순이익인데 2020년도에 좋은 흐름을 보여주다가 2021년도 4분기에 무언가 큰일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확인하여 보니, 작년 9월에 빚을 갚기 위하여 유상증자를 실시하였고, 그 이후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수급현황
동방은 외국인이 주도하는 종목으로, 프로그램도 외국인으로 간주하면 외국인 수급이 엄청난 것으로 보입니다. 금일 개인의 수급이 강했는데, 기간을 위와 같이 1년으로 설정해 보면, 외국인 수급에 비할바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들이 무언가 기다리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동기간 각 투자자별 평단가를 살펴보겠습니다.
- 종가: 3,910
- 개인: 5,979
- 외국인: 5,662
- 기관: 5,697
차트분석
자리가 충분히 저점처럼 보이긴 하는데, 금일 볼린저밴드 상단에 얻어맞고 윗꼬리 달고 내려왔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주의깊게 보아야 할 것은 WilliamsR 지표의 -20 부근에 닿아있고, RSI 지표도 고점인 70 부근으로 금일 심하게 꺾여 있습니다. 원래 해당 지점들은 과열 구간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제대로 수급을 받아주면 전저점을 뚫어버리는 것으로도 볼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위험성은 최소화시키는 것이 맞다고 보기에 신규 매수는 적합하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금일 외국인과 프로그램은 매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내일 외국인으로부터 수급이 들어오면 제 예상과는 다르게 위로 더 올릴 수 있겠지요..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긍정적으로만 생각했을 때 그러한 시나리오가 예상되는 것이고, 현재 자리 기준으로 다시 보자면, 저점이 아닌 고점으로 보입니다. 이미 매수하신 분이라면 내일 시초가에서 이익 실현으로 빠져나오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규로 들어가실 분들은 좀 더 안전한 종목을 기다렸다가 혹은 동방을 무조건 사셔야겠다 하시면 저점 자리로 돌아왔을 때 들어가심이, 자신에게 더욱더 유리한 매수를 하시는 것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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